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행복한 삶, 건강한 삶

천안시

  • facebook
  • print
 
조사개요

현대는 도시의 급속한 팽창과 문화생활의 발달에 따라 각종 주거 및 산업단지 개발사업이 많이 이루어지며, 자연환경의 훼손도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토지 이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미래의 수요에 대한 자연자원의 공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지속가능한(ESSD)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개발과 생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도시를 건설하고, 생태적으로 더욱 건강하고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도시에서의 생물다양성 감소 주요 원인은 계획화된 도로 및 건축물에 의한 서식지의 유실이나 변형이 가장 크며 대기오염과 수질오염도 생물다양성 감소의 주요 원이다. 따라서 도심에서의 생물다양성과 그 서식지의 조사 연구의 중요성은 국내 인구의 절반이상이 도시를 삶의 근거지로 삼고 있는데 있으며, 생물과 인간이 공존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인간성을 회복하는데도 그 중요성이 있다.
국가적으로는 1992년 나이로비에서 체결된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에 따라 국가별 경쟁적인 생물주권 확보에 대비하여 야생동식물 서식종과 그 서식현황을 파악하고자 자연환경조사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충청남도에서는 국가생태 축과의 생태적 연계를 위해 산-하천-연안을 잇는 광역생태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자연환경조사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야생동물분포도 지도이미지로 연구대상지(업성저수지, 문암제, 천호지, 용연저수지, 봉서공원, 월봉산, 불무골방죽, 로태산)는 빨간 테두리로 표시되어있고, 포유류, 조류, 양서류, 파충류로 구분되어 표시되어있습니다. 업성저수지는 포유류,조류가 분포되어있고, 문암제는 포유류가 주로 분포되어있고 천호지,용연저수지,봉서공원, 월봉산, 불무골방죽, 로태산에는 포유류,조류가 주로 분포되어있습니다.
조사목적

천안시 지역의 야생동물 서식 현황을 조사하여 조사지점별 출현 개체수에 따른 생태지도를 작성하여 천안시 야생동물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보전
개발위주의 도시계획 및 난개발 등으로 인한 각종 환경문제를 예방하고 도시계획 및 각종 개발사업 계획 수립에 반영함으로써 천안시민과 자연생태가 공존, 공생하는 생태도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