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새로운천안 행복한 시민

새희망 미래도시 고품격 문화도시 스마트 교통도시

사업제안

사업제안 진행현황

제안 진행상황

  • 접수
  • 심사
  • 시민투표
  • 반영

제안자 내용​

박민주
정기
천안시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제안배경>
1. 2019 문화체육관광부 전국 작은도서관실태조사결과(2018실적)
천안시 공립, 사립작은도서관 59개소는 A등급 1개소, B등급 6개소,
C등급 33개소, D등급 20개소로 전체의 90%가 C, D등급으로 매우 저조한 평가를 받아 운영 및 정책개선이 시급한 현실이다.

2. 정부의 작은도서관 진흥법 전면개정을 앞두고 타지방자치단체들의 조례개정을 위한 작은도서관 관련 정책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아산시는 2019 문화체육관광부<작은도서관 정책·운영 컨설팅>연구를 진행하였고 청주시와 옥천군, 서울 및 경기도 등 많은 지자체에서 작은도서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3. 천안시는 2016년“2025 천안시 도서관 장기종합발전계획”연구 이후 작은도서관 관련 연구가 없고 해당 연구의 경우 전체 336페이지 중 9페이지만 작은도서관 관련 내용으로 작은도서관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개선책을 마련하는 근거자료로는 미흡하다고 판단된다.

<제안내용>
이에 천안시 관내 공사립 작은도서관의 운영과 정책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개선안을 도출하는 공사립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및 정책연구를 제안한다.
문화체육
~
28,000 천원
[]
작은도서관 운영 현실을 정확히 진단하여 맞춤형 지원정책수립이 가능하고 운영 활성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장기적으로 작은도서관의 질적 성장을 돕고 천안시 작은도서관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높여 줄 것이다. 또한 작은도서관 진흥법 전면개정에 앞서 조례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추후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작은도서관 조례개정으로 추진될 수 있다.
법적근거 : 천안시 사립 작은도서관 지원에 관한 조례 제5조 (사립 작은도서관 발전종합계획) ① 시장은 사립 작은도서관의 발전을 위하여 5년마다 사립 작은도서관 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종합계획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사립 작은도서관 정책의 기본방향에 관한 사항
2. 사립 작은도서관 정책의 추진목표와 방법에 관한 사항
3. 사립 작은도서관의 역할강화 및 환경개선에 관한 사항
4. 사립 작은도서관 협력체계 활성화 등 사립 작은도서관 정책과 주요시책에 관한 사항 5. 역점 추진과제 및 관계 기관 등의 협조에 관한 사항
③ 시장은 종합계획에 기초하여 매년 12월말까지 연도별 시행계획(이하 “시행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여 추진하여야 한다.
④ 시행계획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시장이 따로 정한다
문화체육-9. 천안시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지원.hwp 다운로드

검토내용 세부의견

중앙도서관
천안시 도서관 장기종합발전계획에 작은도서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으나, 작은도서관 발전을 위한 전문가의 컨설팅도 필요하다고 판단됨.

시민 평가 의견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1-03 20:12